논문원고 작성 규정

논문원고 작성 규정

논문집 부속규정 2 –논문원고 작성 규정

 

 

논문작성 예제 파일 다운로드


논문원고 작성 예제_논문 표,그림 작성 예제 파일 다운로드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한국터널지하공학회 논문원고(이하 ‘논문원고’이라 한다) 작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논문원고의 작성)

(1) 논문원고는 ‘아래아 한글’이나 ‘MS 워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A4용지에 작성한다.

(2) 논문원고는 1단 편집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3조 (논문원고의 체제)

(1) 논문원고의 체제는 다음 순서를 원칙으로 한다.

① 제목, ② 저자명, ③ 저자의 회원 자격, 소속 및 직위, ④ 초록(Abstract), ⑤ 주요어(Keywords), ⑥ 기호 (그리스 기호, 영어 기호 차례로 알파벳 순), ⑦ 본문, ⑧ 감사의 글(필요할 경우), ⑨ 저자 기여도, ⑩ 참고문헌(References), ⑪ 부록(필요할 경우)

(2) 국문 논문원고의 본문 중 영어 단어 사용 시는 소문자로 적는다. 단, 장이나 절의 제목에 영어 단어를 사용할 때에는 각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제4조 (논문원고의 제목)

(1) 논문원고의 제목은 간단 명료하게 표시하되 논문의 내용이 적절히 반영되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부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2) 논문이 동일한 주제로 1편 이상으로 연속 투고될 경우, ‘I', 'II' 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3) 국문 논문원고인 경우, 국문 제목 아래에 영문 제목을 병기하며, 영문 논문원고인 경우, 영문 제목아래에 국문제목을 병기한다.

(4) 영문제목은 첫 단어 첫 자만을 대문자로 적는다. 단, 고유명사와 약자의 경우 대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제5조 (저자명)

(1) 저자명이 국문인 경우 아래에 영문 표기를 병행한다.

(2) 영문 표기는 이름을 먼저 쓰고 띄어쓰기로 구분하여 성을 쓴다.

【예시】홍길동

Gil-Dong Hong

(3) 각각의 저자명 바로 아래 저자의 회원 자격, 소속 및 직위를 표기하며, 교신저자에 해당하는 경우 성명 다음에 교신저자임을 “ * ”부호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제6조 (초록)

(1) 국문초록은 ‘초록’로 표기하여 시작하고 200단어 내외의 분량이 되도록 작성한다.

(2) 영문초록은 ‘Abstract'로 표기하여 시작하고 200단어 내외의 분량이 되도록 작성한다.

 

제7조 (주요어) 국문 및 영문 초록 아래에 각각 국문 및 영문으로 ‘주요어(Keywords)'를 최대 5개 단어로 표기한다.

 

제8조 (장과 절의 구분) 본문의 장과 절은 1., 1.1., 1.1.1., (1)의 형식으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제9조 (그림)

(1) 그림에서 선의 굵기, 문자나 기호의 크기 등은 축소를 감안하여 분명하게 표시한다.

(2) 그림은 ‘Fig.’로 표기하고 번호를 붙인다. 내용과 설명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제목의 첫 단어의 첫 문자만 대문자로 한다.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해당 그림의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제10조 (사진)

(1) 흑백 사진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저자가 특별히 원하는 경우 칼라 사진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칼라 사진의 인쇄 시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은 저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2) 사진은 확대 인쇄 시 식별에 문제가 없도록 충분한 해상도를 갖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3) 사진은 ‘Fig.’로 표기하고 번호를 붙인다. 내용과 설명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제목의 첫 단어의 첫 문자만 대문자로 한다. 사진의 번호와 제목은 해당 사진의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제11조 (표) 표는 ‘Table’로 표기하고 번호를 붙인다. 내용과 설명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제목의 첫 단어의 첫 문자만 대문자로 한다. 표의 번호와 제목은 해당 표의 상단 왼쪽에 표기한다.

 

제12조 (저자 기여도)

(1) 저자 기여도는 ‘저자 기여도’로 표기하고 국문으로 작성한다.

(2) 이름 작성 후 기여도를 작성한다.

(3) 2인 이상의 저자일 경우 나열 순서는 저자명과 동일하며, 1저자 이름 기여도, 2저자 이름 기여도 순으로 작성한다.

(4) 각 저자의 기여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표기한다.

① 연구 개념 및 설계, ② 데이터 수집, ③ 데이터 해석, ④ 데이터 분석, ⑤ 원고작성, ⑥ 원고 검토 ⑦ 기타

【예시】

박두희는 연구 개념 및 설계, 원고 검토를 하였고, 이태형은 원고 작성을 하였고, 김한섭은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분석을 하였고, 박정선은 데이터 해석을 하였다.

 

제13조 (참고 문헌)

(1)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2) 본문에서 참고 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해당하는 내용 옆에 ‘( )’를 하고, 그 속에 저자의 성과 발행연도를 ‘,’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본문에 저자를 언급하는 경우 저자의 성 옆에 ‘( )’를 하고 그 속에 발행연도만을 표기하며, 발행연도가 같은 동일 저자의 문헌이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발행연도 뒤에 ‘a', 'b' 등을 부여 하여 구분한다.

【예시】(Hong, 2010)

(Hong, 2010a; 2010b)

(3) 본문에서 2인 저자의 참고문헌을 인용할 시 성만을 표기하며 ‘and'를 사용하여 구분한다. 3인 이상 저자의 참고문헌을 인용할 시 제 1저자 성만을 표기하고 ‘et al.’을 사용한다.

【예시】(Lee and Jason, 2009)

(James et al., 2010)

(4) 참고 문헌 목록과 본문에 인용한 내용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5) 참고 문헌 목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제 1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알파벳 순으로 작성한다.

(6) 참고 문헌 목록에서 동일 저자에 의한 문헌은 출판연도 순서로 작성하며 공저자가 있는 문헌은 단일 저자의 문헌 뒤에 작성한다.

【예시】Hong, G.D. (2006)

Hong, G.D. (2009)

Hong, G.D., Lee, Y.J. (2007)

(7) 참고 문헌 목록에서 2인 이상의 저자에 의한 참고문헌 표기 시 저자이름 사이에 ‘,’를 사용하여 구분한다. 영문 표기 시에는 성을 먼저 쓰고 ‘,’로 이름의 이니셜과 구분한다.

【예시】Bond, J., Jason, B., Hong, G.D. (2009)

(8) 참고 문헌의 목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기하여 그 출처를 명확히 밝힌다.

① 학회에서 발행되는 논문집의 논문: 일련번호, 저자(발행연도), “제목”, 논문집병, 권, 호, 인용한 페이지.

【예시】

1. Lee, Y.J., Bassett, R.H. (2007), "Influence zones for 2D pile-soil-tunnelling interaction based on model test and numerical analysi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2, No. 3, pp. 325-342.

② 단행본: 일련번호, 저자,(출판연도), 도서명, 출판사, 출판장소, 인용한 페이지.

【예시】

1. Wood, A.M. (2000), Tunnelling: Management by Design, E & FN Spon, London, pp. 150-153.

③ 보고서: 일련번호, 발행기관명(발행연도), 제목, 보고서 번호, 출판 번호, 출판지, 인용한 페이지.

【예시】

1. ITA Working Group No. 7 (2010), Long tunnels at great depth, ITA Report No. 004, Internationa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pp. 1-32.

④ 학술발표회의지(Proceedings)의 논문: 일련번호, 저자(발행연도), “제목”, 회의지 이름, 개최지, 인용한 페이지.

【예시】

1. Choi, J.S., Ryu, H.H., Cho, G.C. (2006), “Electrical resistivity-based rock mass classification for tunnelling”, Proceedings of the ITA-AITES 2006 World Tunnel Congress and 32nd ITA General Assembly, Vol. 21, No. 3 & 4, Seoul, pp. 234.

⑤ 학위논문: 일련번호, 저자(수여연도), 제목, 논문 종류, 수여 대학, 인용한 페이지.

【예시】

1. Lee, Y.J. (2004), Tunnelling adjacent to a row of loaded piles, Ph.D. Thesis, University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London, pp. 20-30.

⑥ 인터넷 자료 : 일련번호, 저자명, 제목, 인터넷 주소(접속일자),

【예시】

1. Polymer Society of Korea Home page, http://www.polymer.or.kr (July 14, 2003).

 

제14조 (단위 및 수식의 작성) 모든 단위는 SI 단위계를 사용하며 수식은 수식편집기를 사용하여 작성한다.